기미

기미는 무엇인가요?

기미는 검버섯이나 흑자, 주근께, 연한 점과 같은 일반적인 잡티와는 전혀 다른 색소질환입니다. 주로 여성에서 발생하며, 남자는 전체 기미의 10% 정도를 차지합니다. 태양광선에 영향을 받으므로 여름에는 악화되며 겨울에는 조금 나아집니다. 기미는 임신, 경구피임약, 내분비이상, 유전인자, 약제, 영양 부족, 간기능 이상 등이 원인으로 생각되지만 대부분 원인을 찾을 수 있는 경우라면, 임신 혹은 경구피임약의 복용 후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미는 보통 세 가지 형태로 나타납니다.
- 얼굴중심형(centrofacial type): 가장 흔하며, 뺨, 이마, 윗입술, 코, 턱 등을 침범합니다.
- 광대형(malar type): 양뺨과 코를 침범합니다.
- 턱형(mandibular type): 아래턱의 분지(ramus)를 침범합니다.

기미랑 다른 색소질환과는 어떻게 다른가요?

기미와 다른 색소질환이 구별되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치료의 접근 방법과 예후가 틀리기 때문입니다. 기미의 경우 점처럼 뭔가 정지되어 있는 상태가 아니라, 끊임없이 활동하는 질환이므로, 기미의 치료를 위해 강한 에너지를 조사하여 상처를 발생시키는 경우, 오히려 기미의 활동성이 증가하여 더 악화할 수 있습니다. 레이저 토닝이라는 치료방법이 나온 것도, 기미의 병변을 화가 나지 않게 적은 에너지로 치료하기 위해서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료 초기에 기미인지 아닌지, 기미와 다른 색소질환이 같이 있는지를 정확히 진단하는 것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경험이 많은 피부과전문의에게 정확히 진단을 받고 치료계획을 세우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기미의 치료/관리방법

과거에는 기미를 거의 치료해내지 못했습니다. 기존의 레이저 치료로 강한 에너지를 조사하게 되면, 앞에서 언급했듯이 기미의 활동성이 증가하게 되어 오히려 악화하게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레이저토닝이라는 치료방식이 개발되어, 적은 에너지를 반복조사하면서, 기미의 활동성을 증가시키지 않고 기미 색소를 줄어들게 하는 치료가 가능해졌습니다.

레이저 토닝치료의 핵심은 균일한 레이저빔을 조사하여 기미부위가 균일하게 옅어지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치료장비의 안정성이 중요한 요소가 되겠습니다. 또한 치료강도를 적절하게 조절하면서 치료를 이끌어가고, 계획하는 것이 필요하므로, 능숙한 피부과전문의의 치료기술이 필요합니다.

레이저 치료와 동시에 기미의 원인 혹은 악화요인이 되는 자외선 노출을 줄여야 하므로, 썬크림의 사용 (SPF 30이상, PA+++이상)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경우에 따라 약물치료의 병합요법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치료가 기미의 호전에 큰 도움을 주므로 더마톨로직 스킨케어가 기미치료에 효과적입니다.

평촌 수피부과의 능숙한 피부과전문의가 기미의 정확한 진단을 드리고, 최고의 레이저 토닝 장비(Fotona QX-MAX)를 바탕으로 환자 개인에 따른 다양한 치료계획을 설정하여 기미를 정복하기 위한 최선의 치료를 제공해 드릴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