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은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요?

여드름은 워낙 흔한 질환이므로, 모두가 치료를 받아야 하는 질환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경증의 여드름은 일상생활에서의 관리만으로도 충분히 조절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여드름은 체질적으로 심한 분들이 있으나, 그렇지 않은 분들에게서는 갑자기 악화하는 경우, 악화요인을 찾을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생활습관이 갑자기 변하거나,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했거나, 바람직하지 못한 식이습관이 생기는 경우,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과도한 경우 모두에서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호르몬에 의해 여드름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새로 복용한 약물이 있는 경우도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으며, 화장품을 맞지 않는 것으로 바꿨거나, 화장이 과도하거나 클렌징의 방법이 잘못되었거나 하는 경우도 모공에 이상을 주어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을 찾는다면, 원인제거나 조절을 통해 여드름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여드름은 우선 충분한 세안이 필수적입니다. 효과적인 세안방법과 클렌저를 사용하여, 피부의 노폐물을 적절히 제공하여 모공이 막히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또한 화장품이나 썬크림, 보습과 관련된 제품도 면포를 형성하지 않는 제품의 선택이 중요합니다. 충분한 수면과 규칙적인 생활, 고른 영양소의 섭취와 인스턴트 식품을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도 여드름 조절에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관리 방법과, 원인제거도 중요하지만, 모든 원인을 조절할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여드름의 정도에 따른 다양한 치료/시술이 필요하게 됩니다.

여드름의 약물치료

크게 먹는약과 바르는약으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이 경증인 경우에는 바르는 약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중요한 일로 인해 빠른 호전이 필요한 경우, 병변내 주사요법이나 기타 피부과적인 시술이 필요합니다. 먹는 약의 경우 다양한 약물이 존재하며,, 환자의 성별, 나이, 건강상태, 여드름의 심한정도를 고려하여 안전하면서도 효과적인 약물의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스킨스케일링 치료
표층화학박피술의 방법으로 glycolic acid, salicylic acid, trichloroacetic acid 등이 주된 성분이며, 이들을 조합하여 Jessner’s solution (Coomb’s)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표층박피술이 사용되는 대표적인 질환이 여드름으로, 여드름 압출을 위시한 더마톨로직 스킨케어와 병합하는 경우, 효과적인 여드름관리가 가능합니다.

PDT (Photodynamic Therapy) 치료
PDT는 피지샘에 많이 흡수되는 광감작제를 도포 후 레이저나 빛에너지를 조사하여, 여드름의 선택적 파괴를 목적으로 하는 방법으로, 통증없이 여드름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최신의 치료법입니다. 여드름균을 제거하는 것과 동시에 피지샘을 파괴시키므로, 여드름이 완화된 후 효과가 유지되는 기간이 상대적으로 길다는 부가적인 장점이 있습니다.
평촌 수피부과에서는 광감작제로 보통 사용되는 ALA(aminolevulinic acid) 대신에, 고농도의 최신의 Methyl-ALA를 사용하여 PDT시술 후 따를 수 있는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 치료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레이저 치료
다양한 파장의 레이저가 여드름 치료에 효과적이며, 염증성 여드름을 조절하는 레이저와 여드름의 발생 장소가 되는 피지샘을 공격하는 레이저 시술 등이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여드름 후의 색소침착의 치료
여드름만큼이나 스트레스를 주는 것이, 여드름후의 색소침착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어느정도 호전되는 상태이나, 특히 여성분들이 콤플렉스로 다가오는 부분입니다.
평촌 수피부과의 숙련된 토닝기법의 레이저 치료로 여드름 색소침착으로 빠른 회복이 가능합니다.

평촌 수피부과는 여드름으로 고생하는 분들의 여드름의 심한 정도, 개개인의 차이점, 일상 생활의 패턴에 따라 가장 효과적이고 편한 치료 방법을 제시해 드리고, 능숙한 피부과전문의의 시술로 최상의 치료결과를 보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