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조와 모세혈관 확장증

홍조는 쉽게 말해 얼굴이 상황에 따라 쉽게 붉어지는 현상을 말하며,
반복적인 자외선 노출이나 기저의 피부질환, 약물, 호르몬의 불균형, 체질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원인적인 치료를 위해 피부질환이 있다면 피부과적인 치료가 필요하며, 다른 원인의 경우 약물의 조절, 호르몬 요법 등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원인제거가 쉽지 않은 경우, 늘어난 혈관을 줄이는 치료를 받는 경우 홍조현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홍조와 함께 동반할 수도 있지만, 홍조없이도 관찰되는 모세혈관 확장증은 1mm 이하의 작은 혈관이 비정상적으로 넓게 분포하는 것으로,
주사(rosacea)에서 잘 관찰되며, 특별한 이유없이도 자외선의 만성적인 노출이나 체질적으로 존재할 수 있습니다.
모세혈관 확장증은 홍조보다 상대적으로 쉽게 치료될 수 있으며, 혈관을 줄이는 시술을 받게되면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게 됩니다.


홍조(좌) / 모세혈관 확장증(우)

홍조/모세혈관 확장증의 치료/관리방법

원인을 찾을 수 있는 경우, 이에 대한 교정이 우선적이며, 만성적인 자외선 노출또한 원인이 될 수 있고,
게다가 분명한 악화인자가 되므로 썬크림의 사용도 필요합니다.
혈관을 심하게 수축/이완을 시킬 수 있는 악화인자, 추위와 더위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는 조건이나 과다한 음주,
맞지 않는 화장품의 지속적인 사용 또한 주의해야 합니다.

혈관에 흡수되는 파장의 레이저 시술은 모두 가능하며, 다른 피부구조물에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혈관에만 주로 에너지가 흡수되어 혈관이 파괴됩니다.
피부와 가까운 모세혈관이 파괴되어 줄어든다고 하여, 다른 기능상의 문제는 없습니다.
(혈관이 완전히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줄어드는 것이며, 피부 깊숙히 더 굵은 혈관들이 많이 분포하므로, 전체적인 혈액순환에는 별 지장이 없습니다.)

평촌 수피부과는 홍조나 모세혈관 확장증이 악화하는 요인을 찾아 교정하려는 노력과 동시에 환자 개개인에 맞는 적절한 관리방법을 제시하고,
혈관을 줄일 수 있는 최적의 치료방법을 제시하겠습니다.